목포시교육지원청, '2020학년도 자유학년제 이해 학부모 원격 연수' 운영
상태바
목포시교육지원청, '2020학년도 자유학년제 이해 학부모 원격 연수' 운영
  • 유문영 논설위원, 교육학박사
  • 승인 2020.10.08 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학년제 이해 학부모 원격 연수

목포시교육지원청(교육장 김갑수)은 목포시 16개 중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0학년도 자유학년제 이해 학부모 원격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달 25일 1차 학부모 연수를 통해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교수이자 대한민국 1호 구글 이노베이터 박정철 교수와 포천 이동중학교 체육교사이자 경기 교사온 원격수업 코치 서광석 교사의 유투브 실시간 특강을 실시하였고, 관내 중학교 1학년 학부모 패널 4명과 목포정명여자중학교 장원선 교사의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진행 된 연수에서는 유투브 실시간 참여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의견을 나누는 새로운 형태의 언택트 학부모 연수의 시작을 알렸다.

이번 학부모 연수는 2020학년도 자유학년제 비대면 운영 및 원격수업 상황에서 학생들 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진솔한 고민이 담겨져 더욱 의미가 있었다.

이달 7일에는 초등학교 6학년 학부모 및 지역 중학교 교감, 수석교사 등이 목포시내 중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유학년제의 이해도 향상 및 홍보를 위해 질의 응답 형식으로 실시됐다.

 

단국대 치과대 박정철 교수

코로나19 상황으로 비대면 실시간 원격 연수로 진행되는 새로운 형태의 학부모 연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자유학년제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기 위해 중학교 일년(1학년)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제도이다.

목포지역은 2016년 자유학년제 희망학교를 시작으로 점점 확대했으며, 금년에는 모든 중학교를 대상으로 전면 시행하고 있다.

2차 학부모 연수 강사는 자유학기활동 안정화 방안에 대해 꾸준히 컨설턴트로 활동 중인 정병연 수석교사(옥암중)와 박준석 교감(목포정명여중), 박용주 교감(유달중) 3명의 패널과 목포 시내 중학교 학부모 2명의 질의 응답형태로 자유학년제의 교육과정 및 자유학기 활동 프로그램 소개, 학교 운영 사례를 안내한다.

김갑수 목포교육장은 “코로나 19로 인한 원격 수업 장기화에 다른 학부모님들의 고민과 새로운 교육방향을 비대면 연수 및 홍보 등 다양한 학교 현장 지원을 통해 학교 구성원의 이해를 높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내실있는 자유학년제가 운영될 수 있도록 정보 소통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투브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feature=youtu.be&v=HcXRuY4squM&app=desktop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