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마스크 현황 알려주는 마스크 시민지도 국민 관심 쏠려
상태바
코로나마스크 현황 알려주는 마스크 시민지도 국민 관심 쏠려
  • 유문영 논설위원, 교육학박사
  • 승인 2020.03.1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국 마스크 판매정보 공유하여 실시간 정보 반영해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마스크 구입 대란이 발생하여 마스크를 구입하고자 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늘어나고 있고, 어디에 마스크 재고가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대한 관심도 높아 지고 있다.

마스크를 구하기 힘든 시민들을 돕고자, 커뮤니티 매핑을 공부하던 선생님들(구글 교육자 그룹, Google Educator Group South Korea)이 전국의 마스크 판매처 현황을 보여주는 지도 웹사이트 (http://www.coronamask.today)를 만들었다.

마스크 시민지도(http://www.coronamask.today)는 누구나 자신이 알고 있는 마스크 재고 정보를 업로드할 수 있으며,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정보가 업데이트되고 있다. 이 사이트를 통해서 집 근처 마스크를 판매하는 곳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수 있고, 가까운 약국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접속자의 증가와 함께 입력되는 마스크 현황 정보도 증가하고 있다.

 

마스크 시민지도

 

프로젝트에 참여한 교사 김연경(구갈초)은, 마스크 시민 지도는 공적마스크 뿐 아니라 여러 판매처의 정보를 각지의 시민으로부터 제공받아 실시간 제공하므로 마스크를 구하기 어려운 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될것이며 시민들이 힘을 모아 코로나19 위기를 함께 극복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전했다.

교사 강태헌(동대문중학교)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마스크 시민지도에 많은 마스크 정보가 업데이트되고 있으나, 약국에서 입력하는 마스크 입고량 및 재고 정보를 시민들에게 공유할 수 있다면 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니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 정부당국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마스크 시민지도”에 보다 풍성하고 정확한 정보를 수록하기 위해 많은 시민들의 참여가 필요하다. 스마트폰이 있는 시민들은 누구나 앱을 통해 마스크를 사러 간 곳의 현황을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 우리 모두의 마스크 확보를 위해 다같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이 웹사이트가 잘 활용되기를, 마스크를 사기 위한 모두의 불편을 줄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www.coronamask.today 를 클릭!!

함께 해요! 코로나 극복!

 

□ 프로젝트 참여기관

구글 에듀케이션 그룹 (GEG) 선생님들

한국 커뮤니티매핑 센터 (커뮤니티매핑플랫폼제공 및 스탭서포트)

 

□ 프로젝트 연락처

총괄코디 : 임완수 (wansooim@gmail.com)

사이트 담당 : 권용화 (segilife7@gmail.com)

 

□ 참여자 활동

#. 코로나마스크 페이스북 커뮤니티

https://www.facebook.com/groups/614001022772605/

 

사)커뮤니티매핑센터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183, 1101호(동교동, 효성홍익인간오피스텔)

02-389-7560 | cmc@cmckorea.org

https://www.coronamask.today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