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허성무 창원성산구 후보 "한국형 수소핵융합발전 실증로 창원 유치"
상태바
민주당 허성무 창원성산구 후보 "한국형 수소핵융합발전 실증로 창원 유치"
  • 국제뉴스
  • 승인 2024.02.26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책임질 에너지원인 수소 핵융합 발전 산업에 본격 참여해야”
(사진제공=허성무 후보 사무소) 더불어민주당 허성무 창원시성산구 국회의원 후보가 26일 오전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형 수소핵융합발전 실증로(K-DEMO)를 창원에 유치하겠다고 공약하고 있다.
(사진제공=허성무 후보 사무소) 더불어민주당 허성무 창원시성산구 국회의원 후보가 26일 오전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형 수소핵융합발전 실증로(K-DEMO)를 창원에 유치하겠다고 공약하고 있다.

(창원=국제뉴스) 황재윤 기자 = 더불어민주당 허성무 창원시성산구 국회의원 후보가 26일 한국형 수소핵융합발전 실증로(K-DEMO)를 창원에 유치하겠다고 공약했다.

허 후보는 이날 오전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창원이 기후 위기에 직면한 인류의 미래를 책임질 에너지원인 수소 핵융합 발전 산업에 본격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또 “국회에 입성하는 즉시 ‘인공태양의 도시 창원’을 만들기 위한 준비에 착수하겠다”고 강조했다.

핵융합은 중수소와 삼중수소 같은 가벼운 원소의 원소 핵들이 결합해 무거운 원자핵으로 변하면서 에너지를 내놓는 현상으로, 태양이 열을 내는 원리와 유사해 '인공태양'이라 불리기도 한다. 핵분열을 통한 원자력 발전과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방사능 위험이 낮고, 탄소를 발생시키지 않는 청정에너지로도 주목받고 있다.

허 후보는 “차세대초전도핵융합장치 KSTAR(한국형 핵융합 실험로)를 운용해온 핵융합에너지연구원이 K-DEMO를 설치할 장소를 찾고 있는데, 창원은 세계 최고 수준의 핵융합 기술 연구 역량을 갖춘 한국전기연구원과 한국재료연구원이 있다”며 “한국재로연구원, 두산중공업(현 두산에너빌리티) 등이 있는 창원이 K-DEMO의 최적지가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창원의 전기연구원은 발전·제어 측면을, 재료연구원은 센서·소재 측면을, 두산중공업, 효성 등 창원국가산단의 기업들은 기계장치·구조물 측면을 담당할 수 있어, 창원은 기초과학, 실증 연구기관들과 일선 기업의 융복합적 협업을 통해 수소 핵융합 발전의 성과를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는 최고의 도시다”고 설명했다.

핵융합에너지 관련 용역 및 제품생산기관 참여 보장도 약속했다.

허 후보는 “엔지니어 실증단계에서 기초과학자, 엔지니어 연구자, 산업기술자, 학계 등 관련자들이 모여 융복합 합동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구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겠다”며 “이 특별법에는 전문인력양성기관의 설립과 운영에 관하여도 규정할 것이며, 전문인력양성기관의 창원 유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허 후보는 “풍력, 태양광 등 당장 필요한 재생에너지 확대에도 노력해야 하지만 곧 다가올 머잖은 미래의 새로운 에너지 핵융합 발전도 미리 준비해야 한다“며 ”1년 늦으면 10년 뒤처지는 꼴로 창원이 수소 핵융합 발전의 메카로 신속히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아 붓겠다”고 강조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jaeyuntop@naver.com


황재윤 기자 jaeyuntop@naver.com

<국제뉴스에서 미디어N을 통해 제공한 기사입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