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군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민간 간편인증 서비스' 도입
상태바
예비군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민간 간편인증 서비스' 도입
  • 김종석 기자
  • 승인 2021.08.1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는 예비군 홈페이지(www.yebigun1.mil.kr) 및 모바일 앱에 간편인증을 도입하여 17일부터 서비스 할 예정이다.

기존에는 로그인시 (구)공인인증서, 휴대폰인증, 디지털원패스, 아이핀 4가지만 사용 가능했으나, 여기에 카카오·삼성패스 등 간편인증 서비스를 추가하였습니다. 이에 예비군들은 간편하게 예비군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예비군 웹사이트는 예비군이 훈련과 관련된 대부분의 업무를 온라인으로 해결 수 있게 해왔다.

나의 훈련정보 확인, 훈련 신청(전국단위/휴일), 훈련 연기·보류 신청 등을 온라인 비대면으로 처리 할 수 있었다.

정작 서비스를 이용하는 예비군들이 복잡한 본인확인 절차로인해 사용간 불편함을 호소해왔다.

이번 개선은 행정안전부(공공웹사이트 간편인증 확대 사업)의 기술지원을 받아 지난 6월부터 3개월간 구축해 17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국방부는 이번 개선으로 사용자의 접근성·편의성 향상과 예산 절감효과도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휴대폰 인증 방식을 통한 본인확인 시 사용건당 발생했던 문자이용료, 통신료 등이 발생 등으로 필요했던 국방부 예산(연간 2억원 내외)이 상당 부분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민간 간편인증 서비스 추가로, 예비군들이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플랫폼(카카오, 삼성 패스, KB은행, 이동통신사 패스, NHN 페이코)과 인증방식(PIN*, 패턴, 지문 등)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해당 서비스는 예비군 PC홈페이지뿐만 아니라 모바일 웹이나 앱(Android, iOS)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국방부는 앞으로도 국가방위에 힘쓰는 예비군의 훈련참여 여건 개선을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