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군사정보처리체계 성능개량 체계개발 착수
상태바
연합군사정보처리체계 성능개량 체계개발 착수
  • 김신현 기자
  • 승인 2021.12.02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은 육군, 해군, 공군 및 연합작전부대에 배치된 기존 연합군사정보유통체계를 성능 개량하기 위한 연합군사정보처리체계(MIMS-C) 체계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연합군사정보처리체계(MIMS-C, Military Intelligence Management System-Combined)는 전·평시 한국군 주도의 연합작전 수행 지원을 위한 연합군사정보통합처리 수단으로 운용되는 체계를 뜻한다.

연합군사정보처리체계 성능개량은 2021년 11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약 675억 원을 투자하여 전력화 할 예정이다.

2014년 최초 전력화된 기존 체계를 올해부터 성능개량을 통해 3차원 상황 도시 기능, 데이터 자동 분류 및 검색 기능, 연동능력 등을 성능 개량하여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상황 도시 기능의 경우 기존 체계에는 2차원 상황도가 탑재됐으나, 고도 자료가 추가 탑재된 최신 3차원 상황도를 통해 입체적인 전장상황 화면을 제공하게 된다.

데이터 자동 분류 및 검색 기능에서는 한·미간 연동을 통한 실시간 정보공유와 자동 분류 및 검색이 가능하도록 성능 개량하여 정보분석·통합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연동능력 등의 측면에서는 미측 체계와 연동 범위를 확대하고, 최신 하드웨어·소프트웨어로 성능 확장, 한·미 상호운용성에 최적화된 장비로 구축되어 연합 정보공유 능력이 대폭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성능개량 사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하여, 체계가 개발된 이후에는 정보공유 및 분석능력이 대폭 향상되어 연합군사정보처리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방위사업청 우주지휘통신사업부장(고위공무원 정규헌)은 “이번 체계개발로 한·미간 공통된 상황인식을 위한 신속한 연합 정보처리가 가능하게 되어 한국군 주도의 연합작전 수행능력이 크게 강화될 것이며, 성능개량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적기에 전력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