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체계 개선사항 신속 조치를 통한 군 능력 향상
상태바
무기체계 개선사항 신속 조치를 통한 군 능력 향상
  • 김종석 기자
  • 승인 2021.09.27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기체계 운용성 향상 지원 사업계획 설명회 개최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은 28일 한국방위산업진흥회에서 관심업체를 대상으로 사업 추진과 관련된 사전 정보 제공을 위해 무기체계 운용성 향상 지원 사업 계획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무기체계 운용성 향상 지원 사업은 운용 중이거나 생산단계에 있는 무기체계의 개선 필요사항을 신속하게 조치하기 위해 총사업비 200억 미만, 사업기간 2년 이내로 추진하는 성능개량 사업이다.

군에서 운용 중인 무기체계의 노후화, 기술 진부화로 인해 장비의 가동률, 사용자 안정성, 전력 성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2020년 9월부터 무기체계 운용성 향상 지원사업을 신설했다.

2020년에 계약된 「티에이(TA)-50 배터리 시스템 개선」등 3개의 사업(예산 172억 원)은 정상 진행 중이며, ’21년은 「케이(K)21 보병 전투차량 핵심부품 성능 향상」등 3개의 사업(예산 200억 원)이 신규 선정되어 사업 추진계획을 수립 중이다.

무기체계 운용성 향상 확대를 위해 관련기관(국방부, 청, 각 군 등)이 협업하여 ’22년에 적용 가능한 60여 건을 식별하였고, 이번 사업계획 설명회에서는 본 지원 사업 및 식별된 60여 건의 대상사업에 대한 설명이 진행될 계획이다.

육군은 「씨에이치(CH)-47디(D) 장거리 운용 헬기 임무수행능력 향상」등 총기류, 무전기, 차량 등 20여 건의 사업을 설명한다.

해군․해병대는 「함정 자기장 교정장비 성능개선」등 함정 기관감시제어장치, 전자광학 추적 장비 등 20여 건을, 공군은 「항공기 장착 무장 운용 영역 성능개선」등 모의비행훈련장비, 조종사 디브리핑 체계 등 10여 건의 사업에 대해 밝힐 예정이다.

방사청의 경우 「관성항법장치 초기 정렬 시간 단축 등 성능개선」등 유도등 장치, 영상 전시기 등 10여 건의 사업에 대한 설명 등이 진행된다.

2022년 사업을 위해 2,692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관련된 제도 보완과 지침 마련 작업을 동시에 진행 중이며 이번 사업계획 설명회 후 10월 중에 ’22년 사업을 최종 확정하고, 내년부터 사업별로 입찰 공고할 계획이다.

무기체계 운용성 향상 지원사업을 통해 그동안 군의 누적된 무기체계의 개선 필요사항을 신속히 조치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기존의 무기체계 소요 이외의 새로운 성능개량 시장 제공을 통해 중소기업 육성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은호 방위사업청장은 “앞으로도 군에서 운용 중인 무기체계의 개선 필요사항을 적기에 파악한 후 신속한 조치를 통해 우리 군의 작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