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창업, 비대면 해외교육으로 순항 중
상태바
실험실창업, 비대면 해외교육으로 순항 중
  • 오봉실 기자
  • 승인 2020.10.06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한국형 I-Corps 실험실창업탐색팀 온라인 해외교육 시작

전국민의 모임자제, 비대면 강의 등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는 비대면 시대에도 식지 않는 열정이 있다. 바로 대학, 출연(연)의 실험실에서 도출되는 기술의 사업화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2015년부터 미국 국립과학재단(NSF)과 연계하여, 대학과 출연(연)의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창업을 희망하는 연구자에게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개선을 지원하는 ‘실험실창업탐색교육 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

지난 2월, 2020년도 교육 추진을 위하여 신규 탐색팀을 선정한 바 있으며, 해당 공고에서 총 182개 팀이 지원하여 우수한 국내교육형 10개 및 해외교육형 83개 팀이 최종 선발됐다.

교육에서 활용하는 ‘미국 국립과학재단(NSF) I-Corps 방법론’은 잠재고객을 발굴하여 인터뷰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수정·보완하는 시장중심형 교육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방식임에도, 비대면 시대에 맞추어 교육내용은 동일하게 구성하되 추진방식을 재구성하였다.

 ‘국내 기초창업교육’은 실시간 온라인 강의로 변경하여 장시간의 심도 깊은 교육을 추진하였으며, ‘국내 실전창업교육’은 화상회의방식의 잠재고객 인터뷰 수행으로 이동거리에 구애 받지 않고 상세한 고객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해외교육형 교육’의 핵심인 미국 현지 교육의 경우, 국가 간 이동 제한과 시차로 추진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미국 국립과학재단(NSF) I-Corps Node*와의 논의를 통해 온라인 교육 방안을 수립하였으며, 10월 7일부터 12월 19일까지 세 그룹의 탐색팀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올해 교육의 경우 온라인으로 추진되기에 보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교육기간을 3주에서 4주로 확대하였으며, 미국 창업교육전문가(인스트럭터, 멘토) 등을 추가로 확보하여 온라인에서 발생될 수 있는 언어·문화적 문제를 최소화하도록 구성하였다.

해외교육 담당기관(KIC-D.C/GWU)이 미국 현지에서 고객인터뷰 수의 절반수준을 직접 연계해줌으로써 해외교육형 탐색팀이 효율적으로 인터뷰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과기정통부 권석민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의 도래로 초기 창업탐색교육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실험실창업교육의 새로운 방식을 구축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향후 더욱 발전된 프로그램으로 운영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