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오페라하우스, 2020 대구오페라축제 소오페라 ‘춘향전’ 공연
상태바
대구오페라하우스, 2020 대구오페라축제 소오페라 ‘춘향전’ 공연
  • 김지정 기자
  • 승인 2020.10.06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우들이 소오페라 ‘춘향전’ 연습을 하고 있다

현제명이 작곡한 한국 최초의 창작오페라 ‘춘향전’이 탄생 70주년을 맞아 완전히 새로운 음악과 연출로 다시 태어난다. 재단법인 대구오페라하우스(대표 박인건)가 2020 대구오페라축제의 소오페라로 ‘춘향전’을 무대에 올린다.

◇현대음악의 옷을 입은 한국 고전의 영원한 ‘스테디셀러’

‘춘향전’은 우리나라의 대표 고전소설로, 조선 후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드라마, 영화 등 수많은 형태로 재탄생한 한국 고전의 ‘스테디셀러’다. 신분을 뛰어넘은 춘향과 몽룡의 사랑 이야기가 중심이지만 둘의 사랑을 방해하는 사또 변학도, 춘향의 어머니인 월매, 몸종인 향단과 방자 등 개성 넘치는 조역들이 이야기를 더욱 재미나고 풍성하게 해준다. 1950년 작곡가 현제명에 의해 한국 최초로 작곡된 창작오페라 역시 ‘춘향전’이었으며 1970년대까지 한국에서 가장 많이 공연된 오페라로 기록되는 등 한국을 대표하는 창작오페라로 자리 잡았다.

◇완전히 새로운 음악, 줄거리의 극적인 재구성, 새롭게 만나는 ‘춘향전’

탄생 70주년을 맞은 지금 오페라 ‘춘향전’은 한국 오페라의 현재를 이끌어가는 제작진들의 참여로 원작소설의 모티브만 남긴 채 현대적인 감각으로 완전히 재탄생한다. 가장 먼저 옥에 갇힌 춘향의 회상으로 시작돼 시간 순서가 아닌 역순 구조로 전개되는 줄거리는 작품을 더욱 속도감 있게 이끌며 너무나 익숙해 자칫 단조롭게 느껴질 수 있었던 스토리에 긴장감을 부여한다. 한편 이와 같이 각색된 줄거리는 음악적인 상상 또한 더욱 자유롭게 만들었다. 오케스트라 조율처럼 시작되는 서곡은 마치 관객들을 타임머신에 태워 춘향이 있는 극 속으로 빠져들게 하는 느낌을 주며 각 캐릭터의 심리와 각 장면에 현대적인 색감을 입혀 입체적으로 표현했다.

◇최고의 제작진과 출연진, 합창과 오케스트라, 오페라의 ‘흥행 보증 수표’ 총출동

대구오페라하우스 창작오페라 ‘춘향전’을 위해 국내외 오페라 무대에서 활약하는 제작진들이 총출동했다. 한·불수교 130주년 작곡 콩쿠르, 스페인 악숀 소노라(ACC-iôn Sonora) 콩쿠르 등 다수 국제대회 입상으로 유럽에서 주목받는 대구 출신의 신예 김동명이 작곡을, 연극과 뮤지컬에 이어 오페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품활동을 펼치는 진주백이 대본을 맡았다. 또 국립오페라단, 예술의전당 등지에서 오페라 ‘라 보엠’, ‘투란도트’, ‘레드슈즈’ 등 수십 회 작품활동으로 호평받은 연출가 표현진이 참여해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더불어 경북도향 상임지휘자 역임 및 국내 굴지의 교향악단들을 지휘한 이동신이 지휘봉을 잡아 작곡가의 의도를 완벽하게 표현할 예정이다.

지역을 대표하는 실력파 출연진들의 연주 역시 기대된다. 독일과 한국에서 활발하게 연주활동을 이어온 소프라노 고수진(춘향 역), 이탈리아와 벨기에, 스페인 등지 7개 국제콩쿠르에서 우승한 테너 노성훈(몽룡 역)이 춘향과 몽룡의 사랑을 표현한다. 또한 바리톤 박찬일(변학도 역,) 메조소프라노 이수미(월매 역) 등 국내 오페라 무대에서 활약 중인 프로성악가들과 오페라 전문 연주단체인 대구오페라콰이어와 디오 오케스트라가 함께해 깊이 있는 음악을 들려준다. 특히 합창과 오케스트라 연주가 함께하는 공연은 6월 이후 처음이라는 점에서도 오페라 애호가들의 기대를 모은다.

2020 대구오페라축제 소오페라 ‘춘향전’은 대구오페라하우스 야외무대에서 공연되며 뜨거운 기대를 반증하듯 현재 전석 매진을 기록하고 있다. 대구오페라하우스 박인건 대표는 “한국 최초의 창작오페라 ‘춘향전’ 탄생 70주년을 맞아 특별히 준비한 프로젝트”라며 가장 한국적인 소재에 세계적인 추세인 현대음악을 입혀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은 작품의 의미를 거듭 강조했다. 오페라 ‘춘향전’ 공연자료는 대구오페라하우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 문의는 대구오페라하우스 홍보관으로 하면 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